저마다의 진실들

bubbykim.egloos.com

포토로그



가부장주의가 다시 뜰 것. ┏세상공부

  가부장주의가 다시 뜰 것 같다. 그것도 예전 의미의 가부장주의가 아닌 새로운 의미의 가부장주의가 뜰 것 같다. 이 새로운 가부장주의는, 기존의 가부장 주의 - 그래도 왠만한 가부장들은 다 대접받고 가부장의 역할을 수행하고 혜택을 누릴 수 있었던 것 - 와는 좀 다르다. 가부장 내에서도 이중적인 구조가 나타날 것이다. 가부장으로서 역할을 수행할 수 있는 가부장과, 그렇지 못한 가부장. 원래 이런 구조가 있긴 했던 것 같은데, 앞으로 더 고착화 될 것 같다. 예전의 가부장주의가 규범적이고 이념적인 측면이 강했다면 앞으로의 가부장주의는 뭔가 먹고살기 편한 것을 상징하는 의미를 띨 것이다.

  여성들이 살기 어려운 시대가 되고 있다. 90년대 들어서는 여성들의 사회진출과 경제력이 많이 신장됐다. 그래서 가부장주의도 다소 누그러졌다. 그러나 2000년대 중반 이후로 그런 경향이 퇴조되는 것 같다. 고시나 주요 전문직 등에서 여성들의 진출이 과거보다 활발해 지긴 했지만 내가 봤을 때 이는 큰 경향을 반영하지 못하는 것 같다. 오히려 결혼 정보업체에 가입하는 여성들의 연령은 갈수록 낮아지고 있으며 구조조정 하면 우선 퇴출되는 대상이 여성이다. 지난 금융위기 이후 구조조정 당한 실직자들 중에서 97%가 여성이라고 한다. 그래서 여성들은 살기 어렵다. 이런 상황에서는 원하지도 않는 일을 힘들게 하면서 힘들게 사는 것보다 남자 잘 만나서 상대적으로 편하게 사는 게 더 낫게 된다. 최선책이 어려워 차선책을 선택 한다기 보다는 최악을 면하기 위한 선택이 이뤄질 것이다. 나는 요즘 내 주위의 고학력 여성들로부터 이런 말을 자주 듣는다. 합리적 선택을 내리는 데 있어서(그 기준을 내가 인정하기 어렵다 하더라도) 그 사람들은 한국에서 매우 뛰어난 사람들이다. 그런 분위기 속에서 꽃보다 남자라는 드라마는 크게 히트를 쳤다. 그 드라마의 결론은 신데렐라 컴플렉스와는 동떨어졌지만, 그 드라마가 시청자들(특히 여성들)로 부터 폭발적인 인기를 끌었던 대목들은 대부분 신데렐라 컴플렉스 스러운 내용 들이었다. 형식상 그런 결말을 만들어낸 것 같다. 외부의 제도적 시선이 쉽게 허용하지 않을 테니까. 그 드라마를 보지 않아서 그런 말 하기가 좀 뭣 하긴 하지만, 전해들은 바로는 그런 것 같다.

  그런 가부장의 역할을 할 수 있는 남자는 한국에 많지 않다. 조기퇴직, 각종 질병, 배경 없는 사람이 감당하기 어려운 엄청난 사교육비와 집값, 그리고 각종 물가의 상승 등이 그 이유가 된다. 그런 것들을 감당할 수 있는 남자는 별로 없다. 그러나 일단 세상과 어떤 방식으로든 연결되면 - 인터넷, TV, 신문 등 - 그런 것들에 대한 내용이 많다. 여자들이 남자들에 기대하는 것과 실제 남자들이 할 수 있는 것 사이에  mismatch가 발생하는 것이다. 사랑과 결혼은 다른 차원이라는 말은, 한국에서 여성들이 얼마나 힘들지 않게 살아가느냐에 달려있는 것 같다. 지금 돌아가는 꼴을 보면, 사랑과 결혼은 다르다는 말이 더 심화되고 있고 더 심화될 것이다. ideal한 가부장은 대접받고, ideal하지 못한 가부장은 대접받지 못할 것인데, 이 두 종류의 가부장에게 요구되는 것은 동일할 것이며 그 요구를 수행하기는 더욱 어려워질 것이다. 뭐 옛날에도 그랬지만, 이제는 더 손 쓸 겨를조차 없게 심해질 것 같다.

  사람들이 살아가는 가치를 구성하는 기준이 의미를 추구하는 것에서, 다만 편하고 안정되고 이런 것들을 지속적으로 누리기 위한 예측가능성이 담보되는 것으로 변해서 생긴 일들이다. 여자들과 남자들을 너무 큰 틀에서 싸잡아 판단하는 글을 쓴 것 같아 졸필이긴 하지만, 나는 분명 그런 것들을 느낀다.

덧글

  • 편성국원 2009/06/28 18:39 # 답글

    좀 더 양극화되면 얼나이현상이 일어나겠죠
  • rumic71 2009/06/28 19:41 # 답글

    극한으로 가면 능력남 하나가 여자를 여럿 거느리게 될지도...
  • 아동학대 2013/02/21 10:44 # 삭제 답글

    아빠들이 깡패두목처럼
    악덕권위를 내세우는
    가부장주의가 오히려
    아동학대를 부를수도
    있다는걸 정말모르십니까!
    한국인들이여 제발정신좀
    차려라!
댓글 입력 영역



메모장